청구예정종목 | 예비심사청구 | 예비심사승인
 
<
HOME > 커뮤니티 > 뉴스
[1316] "제주항공·더블유게임즈…대어급 공모주 노려라"    
 2015.09.11  http://ipostock.co.kr/column/news01_v.asp?num=1316 

기업공개 연말까지 큰 장 선다는데…전문가들의 투자 조언
저금리·풍부한 유동성에 투자열기 지속될 듯
"웨어러블기기·게임·바이오등 기대종목 많아

 

하락장 속에서도 기업공개(IPO)에 나서는 기업들이 문전성시를 이루면서 공모주 투자에 또 한 번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부터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 모두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올해 상장을 예정했던 기업들은 시장 상황에 아랑곳하지 않고 IPO를 진행 중이다. 연말까지 공모주 투자 '메뉴'가 다양하다는 이야기다. 특히 하반기를 지나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대어급 공모주 청약이 집중된다는 점에서 앞으로 남은 약 3개월간이 올해 공모주 투자를 위한 마지막 기회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재 공모를 예정한 대어급 업체들은 제주항공(저비용항공사), 태진인터내셔날(핸드백 제조), LIG넥스원(무기 제조), 아이콘트롤스(빌딩제어 시스템), 더블유게임즈(게임) 등 면면도 다양하다.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해 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상장 작업을 진행 중인 기업만 이미 8곳(8일 기준)에 달한다. 9월까지 예비심사청구서를 내야 연내 상장이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달 중 4~5곳이 더 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이달에만 약 35개 업체가 예비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예상돼 숫자가 훨씬 많다.

우선 코스피에서 주목도가 높은 공모주는 제주항공이다. 저비용항공사(LCC)로는 처음으로 증시에 상장하는 사례다. 제주항공은 2005년 애경그룹과 제주특별자치도 합작으로 설립돼 국내 1위 LCC 회사로 성장했다. 상장을 앞두고 장외시장에서 주가도 오름세를 보이며 지난달 26일 K-OTC에서 52주 최고가인 5만800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LIG넥스원은 방위산업체로는 처음으로 증시에 상장하는 사례다. 방위산업체 특성상 연간 수주 물량이 미리 정해지기 때문에 실적을 예측하기 쉽고 변동성이 작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현대산업개발 계열사인 아이콘트롤스도 주목할 만하다. 빌딩제어 시스템 업체로, 현대산업개발 대상 물량이 전체 수주 중 약 70%에 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주호 KTB자산운용 주식운용팀 부부장은 "공모가를 고려하지 않고 판단했을 때 LIG넥스원, 아이콘트롤스 업황과 펀더멘털이 좋다"면서 "제주항공과 케어젠, 휴젤 등도 기대되는 종목으로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더 다양한 종목들이 IPO를 대기 중이다. 단연 관심이 집중되는 곳은 페이스북에 기반한 카지노 게임 업체인 더블유게임즈다. 이 회사는 향후 공모가가 얼마에 확정되는지에 따라 코스닥시장 역대 최대 공모 규모 기록과 시가총액 기록을 경신할 수 있다. 특히 상장에 앞서 주간사인 한국투자증권과 KDB대우증권, 키움증권이 주당 430만원에 이 회사 주식을 사들이며 회사 가치를 또 한 번 인정받았다.


바이오 업체들도 코스닥 상장 행렬에 계속 동참한다. 다이노나(항체신약), 케어젠(코스메슈티컬 화장품), 에이티젠(면역세포 진단), 유앤아이(정형외과용 의료기기), 아이진(펩타이드 의약품·백신), 엠지메드(DNA칩) 등이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한 상태다.

김태우 유진투자증권 IPO 팀장은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 안전자산 선호 심리 등으로 인해 당분간 공모주 투자 열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공모주에 투자하려면 종목에 대한 분석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해당 기업을 잘 알지 못하면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를 고려할 만 하다고 조언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5&no=876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