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분석 | 비상장분석 | [칼럼]마리의 단신종합+∝ | [칼럼]황금돼지의 IPO투자노트 | [칼럼]Eagle_EYE의 천리안 | [칼럼]TrueFriend 기고
 
 
HOME > 분석&칼럼 > [칼럼] 황금돼지의IPO 투자노트
 
‘15년 공모주 시장을 마감하며...(공모일정&철회기업)
[황금돼지] 2015-12-28 오후 2:30:27 조회수:343783 http://ipoasset.co.kr/column01/column01_v.asp?idx=104 

 올해는 29일 코리아오토글라스, 에스와이패털, 코디엠 등 3개사를 상장으로 공모시장이 마감되네요!

참으로 여러가지를 경험하게 해준 올해의 공모주 시장입니다.


상반기에는 기대했던것 이상으로 주가흐름이 좋더니  하반기에는 기대이하 정도가 아닌 폭망 수준의 공모주 시장을 경험하게 해준 한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정말 아쉬운 한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여러가지로 아쉬움이 많이 남는 한해고 생각보다 저조한 수익률에 실망도 많이 하셨을텐데, 이대로 공모주 시장을 외면해 버리기에는 더욱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 만큼 매력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공모주 시장이 비정상이었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

무분별한 상장이업수 늘리기로 인해 수급이 망가진점이 가장 큰게 아닌가 싶습니다.

시장 특성상 수급이 망가지면 매력도는 없고 위험만 남게 되는 시장이 공모주 시장이죠!!


기대했던 만큼 올해의 대어는 없었다..

지난해 제일모직, 삼성SDS 등이 투자자들에게 좋은 결과를 얻게 해준 반면 , 올해는 기대했던 만큼 대어는 없었던것 같습니다.. 그나마 덩치가 있고 이슈가 되었던 종목들도 장외에서는 힘을 썼지만 상장초기에는 장외에 비해 터무니 없는 가격대에 형성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이렇다보니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은 커지고 시장의 신뢰도는 바닥으로 떨어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밖에 무분별한 기관투자자 자격부여, 신뢰도 떨어진 장외가, 주관사/발행사의 공모가 상향 등이 거품을 만들었고, 빠진 거품은 고스란히 일반청약자에게 마이너스 수익률을 안겨주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올해 마무리가 좋지 않아서 그렇지 좋았던 시기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올해 공모주 시장이 끝이 아니기에 각자가 올해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 공모주 시장에 희망을...기대감을 가져보시는게 어떨지요?..


현 시점에서는 시장분위기, 경제지표 등이  긍정적이지만은 않지만 항상 기회는 올것입니다.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 준비 잘해보자라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내년에는 좀더 시장에 밀착되어 다양한 정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잘하세요!!


16년 1월 공모주 청약일정과 15년 4분기 공모철회기업 목록입니다.


<한솔씨앤피> 
-2000년 회사설립 
-휴대폰, 태블릿, 디지털카메라와 같은 IT기기의 외장에 사용되는 기능성 특수 도료를 생산하는 코팅재 전문 제조기업 
-2007년 한솔그룹에 편입 
-한솔케미칼이 지분의 78.95%를 보유 
-휴대폰 도료 시장 규모는 약 3100억원 
 
<유니트론텍> 
-1996년 설립 
-전기용 기계장비 및 관련 기자재 도매 
-지난해 매출액 863억원, 순이익 56억원 달성 


<차이나크리스탈신소재> 
-2003년 설립된 크리스탈신소재는 합성운모(雲母)를 전문으로 만드는 회사. 
 
<제이에스코퍼레이션> 
-글로벌 핸드백 ODM 
-1987년 설립 
-핸드백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과 ODM(제조자 개발 생산) 부문 시장점유율 국내 2위를 기록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1956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87억원과 205억원을 달성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by 황금돼지


 10월, 11월 공모주청약일정!!
1
 
댓글달기
눈물 보통 비추천 싫음 좋음 추천 화남
 올해 공모주는 정말 별 볼일 없었네요. 나아지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 오초아 2015.12.28  
 항상 감사 드립니다. 내년에도 좋은 활약 기대해 보겠습니다. Cherub 2015.12.28